Home-main Forums 공부방 톤 쉐이핑이 중요한 이유

톤 쉐이핑이 중요한 이유

This topic contains 0 replies, has 1 voice, and was last updated by  장호준 1 year, 3 months ago.

Viewing 1 post (of 1 total)
  • Author
    Posts
  • #4126

    장호준
    Keymaster

    톤 쉐이핑이 어려운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입력된 신호를 엔벨로프의 특성으로 구분해야 합니다. 앞서 게이트를 거쳐 원하는 신호의 모양을 만들어 놓으면, 그 신호 가운데 과하게 들어가 있는 성격을 정리하는 작용이 컴프레서의 톤 쉐이핑 프로세스 중에서의 역할입니다.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는 3:1 정도의 레이시오를 가지고 드레숄드를 최대에서 천천히 내려가면서 언급된 성격을 정리하기 시작합니다. 이 이야기는 음색적인 특성이 가능한 안나타나게(밋밋하게) 만드는 역할이 됩니다. 그동안 이퀄라이져에서 서지컬 이퀄라이져라고 말하는 아주 좁은 대역의 필터로 정리하던 공진 같은 부분과 저역대의 팝핑 같은 부분도 제어가 가능합니다.

     

    컴프레서에서 이 불필요한 에너지의 정리는 이퀄라이져에서 그동안 이루어진 묻지마 제거 방식에 비해서 훨씬 좋은 방법입니다. 왜냐면, 필요할 경우에만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무조건 잘라서 손해를 보는게 당연한 음색 조절의 핸디캡을 가지지 않게 됩니다. 문제가 제거되면, 문제가 없는 상태의 음색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간단한 차이는 실제 음색 조정에서 엄청난 차이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면서 메이컵 게인을 통해 전체 사운드를 재정비 합니다.

     

    그렇게 받은 신호를 이퀄라이져에서 원하는 모양의 주파수 축 모양으로 디자인을 합니다. 여기까지는 어쩌면 아실 수도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여기부터 아주 중요한 무림의 고수가 만드는 사운드 조정의 단계가 나옵니다. 물론, 여기까지의 기술도 강호의 대열에 들어설 수 있는 고난도의 기술입니다.

     

    이퀄라이져에서 만들어진 사운드는 그대로 마무리 할 수도 있겠지만, 한 단계 더 생각해볼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이렇게 만들어진 소리는 이퀄라이져의 고정된 틀을 그대로 통과한 소리일 뿐입니다. 무슨 이야기냐하면, 소리는 고정된 틀을 그대로 사용해서 처리하기엔 너무나 변화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피아노를 강하게 쳤을 경우와 약하게 쳤을 경우, 당연히 음색의 변화가 있습니다. 머리에서 잘 그려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변화가 있는 부분이 게이트와 컴프, 그리고 이퀄라이져를 통해서 원하는 소리를 만들었습니다만, 한 단계 더 그 음색을 조정할 방법이 있다는 것입니다. 굳이 그럴 필요가 있을까 의구심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부터 설명되는 단계에서 벌어지는 마술을 경험하신다면, 그리고 그렇게 만들어지는 소리가 완전 고수의 한 수라 생각이 된다면 더 공부할 의지가 생길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 앞서 작업된 소리의 마지막 터치 기능을 하는 중요한 작업으로 사용되게 됩니다.

     

    만들어진 음색을 들어보면서 다시 게이트로 돌아가 봅니다. 게이트는 시간축을 조정하면서 들어오는 소리를 디자인해 출력합니다. 그 앞단계에서 포함되는 불필요한 모든 소리를 제거한 다음 통과된 소리의 모양을 정리합니다. 드레숄드의 위치, 어택타임, 홀드타임, 릴리즈 타임이 음색을 조정하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그래서, 들어보면서 드레숄드를 올려보면 홀드와 릴리즈에서 만들어지는 몸통의 소리와 트랜지언트 부분의 변화가 발생하면서 소리가 바뀝니다. 어택타임을 조정하면 또 이 트랜지엔트의 세부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퀄라이져에서 특정 주파수를 1-2dB 조정하는 것 이상의 음색 변화가 나타납니다. 거기에 컴프레서를 한번 더 이용하면 더 엄청난 사운드의 변화가 발생합니다. 플러그인을 하나 더 걸을 수도 있겠지만, 이미 걸려있는 컴프레서의 드레숄드를 조정하면서 뒷단에 걸려있는 이퀄라이져 전체 커브를 마치 원버튼 놉처럼 조정합니다. 이 부분도 상당한 조정 도구가 됩니다. 여기에서, 신의 한 수로 작용할 수 있는 것이 레이시오와 어택 타임입니다.

     

    Copyright Hojoon Chang 2018

    무단 전제는 금합니다.

Viewing 1 post (of 1 total)

You must be logged in to reply to this topic.

top
© 2019 theMixSchool.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