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브에 대한 질문이 많습니다. 비법이라면?
1. 전체 믹스에 1개만 사용합니다. 특별한 효과가 필요한 경우, 예를 들어 꼬리가 긴 보컬 또는 스네어 등이 하나 더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리버브는 직접음만 만들어 놓은 각각의 소스를 하나의 공간에 널어놓는 풀 역할을 합니다. 아울러 소스에 들어있을 공간을 합치는 기능도 합니다. 병렬처리(억스)의 방법만을 사용합니다. 개별 채널 인서트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2. 의외로 간단하지만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 양입니다. 라이브 엔지니어의 경우에 아주 극단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과하게 사용하거나, 공간내 울림이 많다고 아예 안 쓰거나.. 1에 언급된 목적을 잘 활용하셔야 합니다. 적절한 양의 기준은 수 많은 레퍼런스 음악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3. 리버브 리턴, 또는 리버브 내의 이퀄라이져를 활용합니다. 그렇게 해서 너무 밝지 않거나, 때로는 어두운 공간의 모양을 음악에 잘 버무릴 수 있게 됩니다.
4. 프리딜레이를 잘 사용합니다. 소스와 공간을 잘 어울리게 합니다. 덜 지저분하게 만듭니다.
5. Hall계열은 3D 공간감, Plate계열은 2D의 공간감을 만듭니다. 요즘 많이 쓰이는 것은 Plate계열입니다.
6. 누군가, 어디선가 본 이야기들도 중요하지만, 스스로 위 5가지의 내용을 깊게 연구하셔야만 합니다. 그게 비법입니다.
0 responses on "Reverb 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