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비 애트모스 믹스

Dolby Atmos가 점점 영역을 넓혀갑니다. 물론 다른 포맷도 있습니다.

문제는, 모노와 스테레오 시대에 비해서 더욱 더 개별 톤 프로세싱이 필수가 됩니다. 간단히 말하면 개별 음색에 포함된 공간성을 제거해야 새로 만드는 공간 가운데 원하는 자리에 마음대로 위치를 정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게 안되어서 여기저기 흔적들이 포함된 소리를 믹스한다면,, 당연히 지저분함의 극을 달릴 수도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소리들의 관계성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콤필터링이나 해당 채널에 좁게 형성되는 공간성의 문제, 또는 이어져있는(스테레오트랙)의 구분이나 재 배치에 당연히 문제가 됩니다.

영화나 게임은 워낙 레코딩 자체가 1, 2 또는 아예 서라운드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겠습니다만, 음악의 믹싱에는 당연히 중요한 요소들이 등장하게 됩니다.

바탕에 깔리게 되는 Bed, 위치 변화가 목적인 Object Tone의 기본적인 프로세싱이 중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그간 지속적으로 이야기 하고, 교육하던 톤 프로세싱, 톤 쉐이핑의 기술이 기본입니다.

2021-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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